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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그룹 "모든 항공사 반등 준비 완료"... 지금 매수해야 할 항공주 2종목 제시

2025-12-08 20:07:29
시티그룹

항공 산업은 지난 한 해 동안 수요를 압박하는 여러 역풍 속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운영 차질, 악천후, 변동하는 관세 정책,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항공 교통 관제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 정부 셧다운이 모두 실적 약화에 기여했다.



그러나 2026년을 내다보면 시티그룹의 애널리스트 존 고딘은 상황이 개선되고 있으며 업계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항공사가 동등한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다. 고딘은 "슈퍼메이저"라고 부르는 그룹을 강조하는데, 이는 주요 허브에서의 강력한 입지, 장거리 국제 노선에서의 리더십, 광범위한 제휴 및 합작 투자 네트워크, 그리고 잘 확립된 로열티 프로그램을 포함한 확고한 우위를 가진 최대 규모의 레거시 항공사들이다. 고딘의 견해에 따르면, 이러한 강점들은 이 그룹이 업계 반등의 주요 수혜자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딘은 "우리는 2026년부터 시작되는 장기 중기 사이클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이라고 믿는다. 우리가 옳다면 모든 항공사가 반등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사이클 전반에 걸쳐 가장 큰 수혜자는 슈퍼메이저들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는데, 이들은 우리의 사이클에 대한 방향성 전망이 틀리더라도 나머지 항공사들에 비해 위험 대비 수익률이 가장 유리하다. 반면, 우리는 레거시 저비용 항공사들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과를 낼 것으로 본다. 우리는 틈새 항공사들에 대해 긍정적인 편향을 가지고 있으며 개별 사례별로 우리의 평가를 재검토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시티그룹의 항공 전문가는 특히 두 개의 항공주를 추천하며, 투자자들이 지금 매수해야 할 주식으로 제시한다. 우리는 팁랭크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월가의 나머지 전문가들이 이들을 어떻게 보는지 확인했다. 자세히 살펴보자.



아메리칸 에어라인 그룹 (AAL)



우리 목록의 첫 번째 주식인 아메리칸 에어라인 그룹은 아메리칸 에어라인의 모회사로, 승객 수와 연간 매출 기준으로 세계 최대 상업 항공사 중 하나다. 이 회사는 에어버스, 보잉, 봄바디어, 엠브라에르 등 다양한 제조업체의 약 1,000대의 현대식 여객기 함대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 회사는 거의 300대의 항공기를 주문한 상태로, 함대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인상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아메리칸은 아메리칸 이글 지역 파트너 항공 노선과 협력하여 전 세계 60개국 이상의 350개 이상의 목적지로 매일 수천 편의 항공편을 제공한다. 이 회사는 뉴욕시, 워싱턴 DC, 마이애미, LA, 시카고, 필라델피아와 같은 주요 항공 여행 목적지에 허브를 두고 있다. 이들은 샬럿, 피닉스, 그리고 본사가 있는 댈러스-포트워스의 허브로 보완된다.



자체 운영 외에도 아메리칸 에어라인은 세계 여행 부문의 선도적인 항공 동맹인 원월드 얼라이언스의 회원이다. 이 동맹을 통해 아메리칸은 브리티시 에어웨이즈, 캐세이퍼시픽 에어웨이즈, 콴타스 에어웨이즈와 같은 주요 항공사들과 협력한다. 항공사들은 시설과 게이트 특권을 공유하고, 서로의 승객들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며, 함께 전 세계 900개 이상의 목적지로의 여행 옵션을 제공한다.



2025년 3분기에 이 회사는 137억 달러의 분기 매출을 보고했는데, 이는 회사의 3분기 기록을 세웠으며 예상치를 6,290만 달러 상회했다. 동시에 이 회사는 분기 중 주당 17센트의 순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예상보다 주당 11센트 더 나은 수치였다. 또한 AAL 주식이 올해 하락하여 2025년에 약 15% 손실을 기록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시티그룹의 항공 애널리스트 존 고딘은 여기서 많은 근본적인 강점을 본다. 그는 아메리칸에 대해 "코로나19 이후 AAL의 부실한 실행은 기업 및 프리미엄 여행 시장 점유율 손실로 이어졌고, 이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AAL이 슈퍼메이저 경쟁사인 DAL 및 UAL에 비해 구조적으로 손상되었는지 의문을 갖게 했지만, 경영진은 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한 계획을 점점 더 많이 수립하고 있다. 우리는 구조적 손상의 위험이 과장되었으며, AAL이 회사 고유의 모멘텀을 입증할 수 있다면 이 주식은 슈퍼메이저들 중에서 가장 큰 상승 잠재력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AAL의 상승 잠재력에 대한 우리의 견해는 다음에 근거한다. (1) 판매 및 유통 '재설정'이 올바른 방향으로의 단계, (2) 프리미엄 하드 제품 리프레시 가속화, (3) 낮은 기반에서의 국제 확장이 빠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 (4) 원월드 얼라이언스가 주요 전략적 자산, (5) 네트워크 열등성에 대한 비판이 과장됨, (6) 독특한 로열티 플랜 수익 기회, (7) 운영 신뢰성에 대한 새로운 초점, 그리고 (8) 2027년까지의 인건비 가시성으로 더욱 강화된 연료 제외 CASM 프로필에 유리하게 영향을 미치는 생산성 이니셔티브"라고 쓰고 있다.



이러한 의견에 따라 고딘은 아메리칸 에어라인 주식을 매수로 평가하며, 1년 상승 잠재력 28%를 시사하는 19달러의 목표주가를 제시한다. (고딘의 실적 기록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전반적으로 AAL 주식은 월가 애널리스트들 사이에서 적극 매수로 평가되며, 최근 13개의 리뷰에는 매수 5개, 보유 7개, 매도 1개가 포함되어 있다. 주식은 14.81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15달러의 평균 목표주가는 주식이 당분간 박스권에 머물 것임을 시사한다. (AAL 주가 전망 참조)





알래스카 에어 그룹 (ALK)



시티그룹이 추천하는 두 번째 항공주는 알래스카 에어 그룹으로, 북미 서해안에서의 운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알래스카 에어 그룹은 1985년부터 사업을 해왔으며 시애틀-타코마 국제공항이 있는 시애틀 교외 지역인 시택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 회사는 많은 대형 항공사들처럼 지주 회사이며, 자회사로는 알래스카 에어라인, 하와이안 에어라인, 호라이즌 에어, 맥기 에어 서비스가 있다. 알래스카 에어는 북미, 중미, 태평양 전역 및 아시아의 140개 이상의 목적지로 운항한다. 위의 아메리칸 에어라인과 마찬가지로 알래스카 에어는 원월드 얼라이언스의 회원이며, 이 회원 자격을 활용하여 승객들에게 제공되는 목적지를 확장한다.



알래스카 에어는 주로 보잉 737 계열의 다양한 모델로 구성된 현대식 상업 여객기 함대를 운영한다. 회사 함대의 408대 항공기 중 244대는 737 변형 모델이고, 89대는 단거리 엠브라에르 175 제트기이며, 34대는 에어버스 A330 모델이다. 이 회사는 화물 운송을 위한 3대의 화물기를 포함하여 다양한 추가 항공기를 운영한다.



알래스카 에어는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로 간주되지는 않지만, 여전히 업계에서 인상적인 플레이어로, 지역 항공사들보다 훨씬 높은 수준에서 운영되며 거의 58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자랑한다. 회사의 강력한 업계 지위는 대규모 목적지 목록과 항공기의 상대적으로 젊은 평균 연령으로 뒷받침된다. 함대의 중추를 이루는 보잉 737 변형 모델의 평균 연령은 10년 미만이며, 엠브라에르 단거리 제트기는 7년 미만으로, 업계 평균인 약 15년과 비교하여 유리하다.



알래스카 에어는 마지막 보고 기간인 2025년 3분기에 기록적인 분기 매출을 보고했다. 분기 매출은 거의 38억 달러에 달했으며, 전년 대비 23% 증가했고 예상치를 900만 달러 이상 상회했다. 비GAAP 기준으로 알래스카 에어는 주당 1.05달러의 수익을 보고했는데, 이는 예상치를 주당 5센트 하회했다. ALK 주식이 최근 몇 주 동안 상승하고 있지만, 주식은 여전히 연초 대비 23% 하락했다.



다시 한 번 시티그룹 애널리스트 존 고딘은 주가 하락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그는 알래스카 에어를 업계에서 잠재적으로 강력한 플레이어로 보며, 최고 순위에 진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본다. 고딘은 이 항공주에 대해 "ALK는 슈퍼메이저는 아니지만, 우리는 이를 나머지 항공사들 중 가장 슈퍼메이저와 유사한 것으로 보며, 경영진의 전략 계획은 회사가 실행할 수 있다면 슈퍼메이저의 강점을 더욱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명확히 기울어져 있다. 우리는 최근 주가 하락이 전술적 저점에 가까울 수 있는 수준에서 장기 포지션을 구축할 수 있는 특이한 기회를 만든다고 믿는다. 우리의 견해는 다음과 같은 투자 긍정 요인에 근거한다. (1) 컨센서스는 물러났지만 우리는 알래스카의 2027년 주당 10달러 이상의 EPS라는 대담한 가속화 목표가 여전히 가능하다고 믿는다, (2) 슈퍼메이저와 유사한 프리미엄 수익 전략이 RASM 모멘텀을 주도, (3) 로열티 플랜이 수익에 더 의미 있는 기여자가 되고 있음, (4) 2024년 HA 인수를 바탕으로 2026년이 시너지 포착 변곡점 연도가 됨, (5) 마진 및 ROIC에 대한 규율 있는 초점, (6) ALK가 빠른 대차대조표 디레버리징 단계에 진입, 그리고 (7) 슈퍼메이저 대비 독특하게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자신의 입장을 정량화하면서 고딘은 ALK를 매수로 평가하며, 이를 61달러의 목표주가로 뒷받침한다. 그의 목표주가는 주식의 1년 잠재 상승률 23%를 시사한다.



이 주식은 최근 10개의 긍정적인 리뷰를 바탕으로 월가 애널리스트들로부터 만장일치로 강력 매수 컨센서스 평가를 받고 있다. 주식은 현재 49.65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68.8달러의 평균 목표주가는 12개월 상승률 38.5%를 가리킨다. (ALK 주가 전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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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책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의견은 전적으로 소개된 애널리스트의 의견이다. 이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되도록 의도되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체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