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는 강력한 브랜드, 제품 혁신, 유통채널 장악력,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한 경쟁우위로 오랫동안 안정적인 블루칩 기업으로 평가받아왔다. 그러나 지난 5년간 주가 부진은 이러한 장점들이 주주가치 창출에 충분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티프랭크스 데이터에 따르면 나이키 주가는 작년 1월부터 S&P500 지수와 디커플링되어, 지수가 두 배 이상 상승하는 동안 33% 하락했다.
이후 나이키는 순환적, 구조적 역풍에 시달리며 매출과 수익이 압박을 받고 마진도 축소됐다. 오리건주 비버턴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작년부터 대대적인 경영진 교체와 코로나19 이전의 나이키로 회귀하기 위한 이니셔티브 재개 등 중요한 조치들을 취했다. 실적 회복 조짐이 보이고는 있으나, 그 속도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최근 분기 실적은 이러한 상황을 잘 보여준다. 실적은 부진했지만 다음 분기는 다소 개선될 것이라는 신호를 보냈고, 시장은 향후 2년간 더 구체적인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주가 멀티플은 5년 평균을 상회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