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케빈 오리어리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비용은 그 어느 때보다 저렴해졌지만, 실제 비용과 가치는 이를 만드는 인재에 있다고 강조했다. 도구는 저렴해졌지만 인재는 비싸 오리어리는 최근 공개한 영상에서 기술 비용은 '폭락'했지만, 숙련된 크리에이터 비용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고 밝혔다. "카메라, 편집 앱, 소프트웨어 비용이 폭락했습니다. 이제는 휴대폰으로도 전문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죠.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도구를 실제로 다룰 줄 아는 인재 비용이 급등했다는 점입니다." 그는 과거 연봉 5만 달러를 받던 영상 편집자들이 이제는 20만 달러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디지털 시대에 창의적 기술이 프리미엄을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유로 오리어리는 창업자들에게 사업 전략에서 스토리텔링을 우선순위에 두라고 조언한다. "콘텐츠에 집착하는 파트너를 영입하거나 지분을 제공해야 합니다. 당신의 스토리는 사업에 100% 전념하는 사람이 전달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급성장 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