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알리바바그룹홀딩스(NYSE:BABA)가 3분기 실적 발표 후 목요일 주가가 상승세를 보였다.
마윈이 공동 창업한 이 전자상거래 공룡은 2024 회계연도 3분기에 전년 대비 8% 증가한 383.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월가 예상치 381.9억 달러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ADS당 조정 순이익은 2.93달러로 애널리스트 예상치 2.66달러를 웃돌았다. 조정 순이익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70억 달러를 기록했다.
부문별 실적
타오바오와 티몰 그룹의 매출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186.4억 달러를 기록했다. 알리바바 국제 디지털 커머스 그룹의 매출은 크로스보더 사업 성장에 힘입어 32% 증가한 51.7억 달러를 달성했다.
로컬 서비스 그룹 매출은 아맵과 어러머의 주문 증가와 마케팅 서비스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2% 증가한 23.3억 달러를 기록했다.
차이냐오 스마트 물류 네트워크의 매출은 전자상거래 사업과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전년 대비 1% 감소한 38.7억 달러를 기록했다.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그룹 매출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43.5억 달러를 달성했다.
디지털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그룹은 8% 증가한 7.45억 달러, 기타 매출은 13% 증가한 72.8억 달러를 기록했다.
세부 사업 실적
타오바오와 티몰 그룹에서는 온라인 GMV 성장과 수수료율 개선으로 고객관리 매출이 9% 증가했다. 중국 내 커머스 소매 사업 매출은 5% 증가한 177.4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직접판매 및 기타 매출은 특정 직접판매 사업 축소로 9% 감소한 39.4억 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내 도매 사업 매출은 유료회원 대상 부가가치 서비스 매출 증가로 24% 증가한 9.01억 달러를 기록했다.
국제 사업 및 클라우드
국제 커머스 소매 사업은 알리익스프레스 초이스와 트렌디올의 매출 기여 증가로 36% 성장한 43.2억 달러를 달성했다. 국제 도매 사업 매출은 18% 증가한 8.5억 달러를 기록했다.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그룹의 전체 매출은 알리바바 연결 자회사를 제외하고 11% 증가했으며, 이는 AI 관련 제품을 포함한 퍼블릭 클라우드 제품의 두 자릿수 매출 성장에 기인했다. 최근 멕시코에 첫 클라우드 리전을 출시했다.
재무상태 및 전망
2024년 12월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835.8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97.2억 달러를 기록했다. 클라우드 인프라 투자 증가로 잉여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31% 감소한 53.5억 달러를 기록했다.
알리바바는 컨퍼런스콜에서 다음 회계연도에 국제 전자상거래 부문의 흑자전환을 예상하며, 향후 3년간 클라우드와 AI 분야에 지난 10년보다 더 많은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 주가는 중국의 경기부양책과 저가 AI 모델의 성과에 힘입어 지난 12개월간 72% 상승했다. 최근에는 애플이 중국 시장용 아이폰의 AI 기능 개발을 위해 알리바바와 협력하기로 했다.
주가 동향
알리바바 주식은 금요일 장 전 거래에서 10.50% 상승한 139.0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