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주가가 12% 하락했음에도 테슬라(NASDAQ:TSLA)의 주가수익비율(PER)은 여전히 189배로 천문학적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고평가를 넘어 밈주식 수준이다.
테슬라의 기업가치는 여전히 비현실적 비교해보면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와 아마존닷컴(NASDAQ:AMZN)의 PER은 각각 39배와 37배 수준이며(벤징가 프로 데이터 기준), 도요타자동차(NYSE:TM)와 제너럴모터스(NYSE:GM)는 겨우 7배에 거래되고 있다. 그런데도 테슬라는 여전히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처럼 평가받고 있다.
2020년 테슬라 주가가 약 700% 급등하고 전기차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을 때는 이러한 미래를 믿기 쉬웠다. 하지만 시장 상황은 빠르게 변화했다.
경쟁사들의 맹추격 화요일 GM은 2분기 전기차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11%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물론 기저효과가 있지만, 이러한 성장세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반면 테슬라의 2분기 차량 판매는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