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거버 카와사키의 공동창업자 로스 거버가 테슬라(NASDAQ:TSLA)의 판매 부진 속에서 일론 머스크 CEO의 옵티머스 로봇 개발 드라이브에 의문을 제기했다.
거버는 수요일 소셜미디어 X를 통해 테슬라의 로봇 사업 추진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자동차도 안 팔리는데 누가 집에서 쓸 거대한 로봇을 그에게서 살 것이며, 그의 자율주행 택시를 이용하겠는가"라고 그는 게시글에서 지적했다.
거버는 또한 시장에 테슬라보다 더 나은 대안들이 있다고 언급하며 "테슬라의 불편한 진실을 누군가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버의 이러한 지적은 머스크의 AI 사업 드라이브와 맞물린다. 머스크는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가 향후 테슬라 기업가치의 8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테슬라의 미래 목표와 계획을 담은 마스터플랜 IV는 전기차 업체의 초점을 로봇공학과 AI로 전환하고 있다. 이 계획에서는 테슬라의 EV 사업 계획이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
한편 머스크의 인공지능 기업 xAI는 멤피스 데이터센터에 4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센터는 콜로서스 1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xAI의 인공지능 모델 그록의 학습을 담당하고 있다.
테슬라의 판매는 한동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7월 유럽 판매는 40.2% 감소한 반면, 경쟁사 BYD(OTC:BYDDY)(OTC:BYDDF)는 225% 이상 급증했다.
부진한 판매에 대응하여 테슬라는 중국에서 모델 3 세단 롱레인지 모델의 가격을 인하했으며, 미국에서는 중고 모델 3와 모델 Y에 대해 계약금 0달러 리스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테슬라는 최근 진출한 인도 시장에서도 기대에 못 미치는 수요를 기록했다. 인도에서 유일하게 판매되는 모델 Y의 주문량이 600대에 그쳤다.
테슬라는 모멘텀과 성장성 지표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으나, 품질은 만족스러운 수준, 가치는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