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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핏·애크먼·아이브스가 ETF 브랜드로...투자 판도 바꾼다

2025-09-12 03:18:33
버핏·애크먼·아이브스가 ETF 브랜드로...투자 판도 바꾼다

전통적으로 ETF는 테마, 섹터, 지수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ETF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했다. 바로 유명 자금운용가들의 이름을 내건 ETF가 투자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워런 버핏의 비스타쉐어스 타겟 15 버크셔 셀렉트 인컴 ETF(NYSE:OMAH)와 댄 아이브스의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 AI 레볼루션 ETF(NYSE:IVES)에 이어 이제 빌 애크먼도 자신의 티커를 갖게 됐다. 비스타쉐어스는 퍼싱스퀘어의 행동주의 투자 접근법을 기반으로 한 비스타쉐어스 타겟 15 액티비스트 디스트리뷰션 ETF(NYSE:ACKY)를 출시했다.


비스타쉐어스의 애덤 패티 CEO는 이것이 단순한 마케팅 전략이 아니라 일반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웠던 투자 전략을 대중화하는 수단이라고 벤징가와의 인터뷰에서 설명했다. "이 전설적인 투자자들은 수년간 꾸준히 투자자들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며 명성을 쌓아왔다"고 말했다.


"우리의 과제는 이러한 전설적 투자자들의 통찰력의 핵심 이점을 유지하면서 투명하고 유동적인 투자 수단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런 전설적 투자자들과 직접 투자할 자격이 없을 수 있지만, 적절한 포트폴리오 구성과 펀드 운용을 통해 그들의 최고의 생각에 대한 익스포저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투자자들에게 주는 혜택"이라고 그는 말했다.



스타파워가 통하는 이유


8조 달러 규모의 ETF 시장은 동일한 벤치마크를 추종하는 유사한 상품들로 점점 더 혼잡해지고 있다. 2001년부터 ETF 업계에 몸담아온 패티는 개성 기반 펀드가 투자자들이 이러한 혼란을 뚫고 나갈 수 있게 해준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ETF 발행사를 시작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화이트 스페이스'에 집중함으로써 명확한 목적을 가진 고품질 상품을 만들 수 있는 거대한 기회를 보았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이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상품 개발에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헤지펀드 전략의 대중화


개성 ETF의 매력은 또한 투자자들에게 한때 헤지펀드 영역이었던 스타일에 대한 익스포저를 제공하는 데 있다. 패티의 이전 회사는 2006년에 ETF에서 '유동성 대체투자'를 선구적으로 시작했다.



ACKY의 운용 메커니즘


ACKY는 단순한 수동적 복제가 아니다. 퍼싱스퀘어의 보고된 보유종목에 연간 15% 목표 수익을 월별로 지급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결합했다. 패티는 이 접근법이 수익률 추구가 아닌 규율있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리스크와 기대치


패티는 제약사항에 대해 현실적인 입장을 취하며, 어떤 옵션 인컴 ETF도 상승장의 100%를 반영할 수 없다고 경고한다. 투자자들은 순수 주식 포트폴리오 대비 상승시 약 75%, 하락시 85%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이러한 펀드들이 돋보인다.



틈새 트렌드를 넘어서


개성 ETF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패티는 이들이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투자자들에게 식별 가능한 전략, 차별화된 익스포저, 명확한 서사를 제공하며, 이는 때때로 지수 추종 ETF가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다.


더욱이 패티는 ACKY를 S&P 500이나 QQQ같은 광범위한 지수 ETF의 대체재가 아닌 핵심 주식 분산투자 수단으로 포지셔닝한다. 이 펀드는 퍼싱스퀘어의 장기 포지션을 반영하면서도 포트폴리오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배당 중심의 젊은 투자자들과 안정적인 수입을 추구하는 은퇴자들 모두에게 적합하다. 퍼싱스퀘어와 달리 ACKY는 헤지펀드 수준의 수수료 없이 일반 투자자들도 접근할 수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