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알파벳 (NASDAQ:GOOGL)은 AI 오버뷰와 AI 모드 출시에 이어 구글 검색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편하고 있다. 월요일 회사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텍스트 광고가 표시되는 방식의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각 광고에 개별 "스폰서" 태그를 표시하는 대신, 텍스트 광고는 이제 사용자가 결과를 스크롤할 때 계속 보이는 단일 "스폰서 결과" 배너 아래 그룹화된다. 이 헤더는 AI 오버뷰 섹션 위 또는 아래에 나타난다.
이러한 인터페이스 변경에 더해, 상위 1% 증권가 전문가로 평가받는 JP모건의 더그 안무스 애널리스트는 또 다른 중요한 추가 기능에 주목했다. 바로 새로운 "스폰서 결과 숨기기" 옵션이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한 번의 클릭으로 광고 섹션을 접고 유기적 결과만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컨트롤은 스폰서 결과 그룹 하단에 위치해 있어 사용자는 여전히 광고를 먼저 스크롤해야 하며, 새로운 검색마다 설정이 초기화된다.
안무스는 언뜻 보기에 사용자가 광고를 숨길 수 있게 하는 것이 검색 수익화에 위험해 보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변화가 구글 검색을 현대화하려는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궁극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수익화를 강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우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참여도를 높인다. 초기 테스트에서 새로운 레이아웃이 페이지 상단 내비게이션과 전반적인 사용성을 모두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에게 더 큰 제어권과 개인화를 제공함으로써 구글은 만족도와 검색량을 늘릴 수 있다. 이는 ChatGPT와 다른 AI 챗봇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중요한 장점이다.
또한 안무스는 "더 높은 검색 광고 로드"의 가능성을 지적했다. 구글은 사용자가 스폰서 결과 그룹당 최대 4개의 텍스트 광고만 보게 될 것이라고 확인했지만, 간소화된 디자인은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더 광범위한 검색어에서 더 일관된 광고 로드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을 맞춤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검색 수익화와 고품질 결과 및 더 큰 제어권에 대한 사용자의 진화하는 기대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5성급 애널리스트는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더 높은 클릭률(CTR)과 개선된 "클릭 품질"의 가능성이 있다. 사용자가 단일 배너 아래에서 유료 결과와 유기적 결과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가 더 많은 관심과 높은 CTR을 받을 수 있다. 반대로 광고를 숨기기로 선택한 사용자는 저가치 클릭을 덜 생성하여 더 깨끗한 데이터와 광고주를 위한 더 정확한 타겟팅을 제공한다.
종합적으로 안무스는 GOOGL 주식에 비중확대(즉, 매수) 등급과 260달러 목표주가를 부여했으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6% 상승 여력을 의미한다. (안무스의 실적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이러한 강세 전망은 월가의 전반적인 견해도 반영한다. GOOGL은 29개 매수 대비 8개 보유로 뒷받침되는 강력매수 컨센서스 등급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낙관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예상 수익률은 그리 인상적이지 않다. 평균 목표주가 257.03달러는 향후 1년간 약 2% 상승 여력만을 시사한다. (GOOGL 주가 전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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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책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의견은 전적으로 해당 애널리스트의 것이다. 내용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되도록 의도되었다. 투자하기 전에 자신만의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