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리튬 수요급증에 달 채굴까지 검토
2025-09-13 01:11:48
유럽의 탈탄소화 경제와 세계적 수준의 전기차(EV) 산업 구축 계획이 리튬 수급이라는 근본적 제약에 직면했다. 리튬은 EV 배터리와 대규모 에너지 저장, 유럽의 기후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원료다.
현재 유럽은 자체 공급량이 거의 전무한 상태로, 필요한 리튬의 대부분을 중국과 칠레, 호주 등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2030년까지 리튬 수요가 12배, 2050년까지는 21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추세는 EU를 공급 충격과 가격 변동성, 지정학적 압박에 취약하게 만들고 있다.
브뤼셀은 이에 대응해 핵심원자재법을 제정했다. 이 법은 2030년까지 유럽의 리튬 수요 중 최소 10%를 역내에서 조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단일 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65%로 제한했다.
포르투갈, 스페인, 세르비아, 체코 등 유럽의 매장량을 고려하면 이론적으로는 더 많은 공급이 가능하다. 그러나 지질학적 잠재력을 실제 생산으로 전환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호주................................................................................................................................................................................................................................................................................................................................................................................................................................................................................................................................................................................................................................................................................................................................................................................................................................................................................................................................................................................................................................................................................................................................................................................................................................................................................................................................................................................................................................................................................................................................................................................................................................................................................................................................................................................................................................................................................................................................................................................................................................................................................................................................................................................................................................................................................................................................................................................................................................................................................................................................................................................................................................................................................................................................................................................................................................................................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