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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주, 트럼프 친환경정책 후퇴 속 에탄올 혼합연료 판매 허용

2025-09-04 15:44:37
캘리포니아주, 트럼프 친환경정책 후퇴 속 에탄올 혼합연료 판매 허용

캘리포니아주 의회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배출가스 규제 완화 기조 속에서도 에탄올 혼합연료의 판매를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에탄올 혼합비율 상향으로 연료가격 인하 기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는 개빈 뉴섬 주지사가 법안에 서명하는 대로 에탄올 15%가 함유된 E15 가솔린의 판매를 허용할 예정이다.


뉴섬 주지사는 앞서 주내 가솔린 가격 안정을 위해 에탄올 혼합 효과에 대한 연구를 규제당국에 지시했으나, 아직 연구는 완료되지 않은 상태다.


주목할 만한 점은 캘리포니아가 미국에서 유일하게 이 연료의 판매를 허용하지 않았던 주라는 점이다. AB 30 법안은 39대 0으로 만장일치 통과됐으며, 로라 리처드슨 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은 이번 결정으로 주내 연료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트럼프의 배출가스 규제 완화 속 캘리포니아의 친환경 드라이브


이번 소식은 캘리포니아가 급등하는 가스 가격 속에서도 친환경 대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나왔다. 최근 주정부는 9월 30일 연방 전기차 보조금이 종료됨에도 불구하고 자체적으로 전기차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의 CAFE 기준을 완화했다. CAFE 기준은 차량이 1갤런의 연료로 주행해야 하는 최소 거리를 규정한다. 이 기준 완화로 자동차 제조사들의 연비 규제 준수 부담이 줄어들게 됐다.


참고로 스텔란티스(NYSE:STLA)는 2019년과 2020년 모델이 CAFE 기준을 초과해 1억9000만 달러의 연비 과징금을 납부했다.


트럼프 EPA, 위험성 판정 철회 제안


트럼프의 환경보호청(EPA)은 또한 미국의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배출 규제의 근거가 되는 2009년 위험성 판정 철회를 제안했다.


행정부는 이 조치가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의 '16년간의 불확실성'을 종식시키고 소비자들에게 540억 달러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