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챗GPT가 아타리 2600 체스 게임과의 대결에서 참패하며, 대형 언어모델이 텍스트 외 영역에서 여전히 한계를 드러냈다. 주요 내용 시트릭스의 엔지니어 로버트 카루소는 챗GPT-4를 에뮬레이터를 통해 1979년 출시된 비디오 체스와 대결시켰다. 그는 링크드인을 통해 "챗GPT가 초급 레벨에서도 완전히 무너졌다"고 전했다. 카루소에 따르면 90분간 진행된 대국은 시작부터 좋지 않았다. 챗GPT는 룩을 비숍으로 혼동하고, 폰 포크를 놓치고, 말의 위치를 계속 잃어버렸다. 처음에는 아타리의 픽셀 아이콘을 탓하다가 대수적 표기법으로 바꾼 후에도 계속 실수를 반복했다. 시스템은 여러 차례 재시작을 요청했지만, 결국 1.19MHz 프로세서의 아타리 콘솔에 패배했다. 체스는 오랫동안 기계 지능의 척도로 여겨져 왔다. IBM의 딥블루는 1997년 당시 세계 챔피언이었던 게리 카스파로프를 꺾었다. 하지만 챗GPT는 언어 생성기이며 탐색 기반의 체스 엔진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